코로나로 여행을 떠나지 못한 분들이 대단히 많습니다. 이젠 세계 각국에서 점점 코로나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코로나가 유행하던 때에 해외에서 베트남으로 귀국하는 자국민, 외국인 할 것 없이 모두 입국을 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그랬던 베트남도 이젠 코로나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관광객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글에선 한국에서 출국하여 베트남으로 입국하는 경우, 베트남에서 출국해서 한국으로 입국하는 경우 어떤 종류의 서류가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은 2022.05.16 날짜로 최종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해당 글은 2022.09.01 날짜로 최종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해당 글은 2023.01.23 날짜로 최종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한국 출국 → 베트남 입국 (최신)
2022년 5월 15일 00시부터 베트남 입국 시 변경된 사항입니다. 결론적으로 베트남에 입국하기 위해 비행기표(왕복), 여권, 여행자보험(선택), 비자(15일 초과 체류 해당)만 있으면 됩니다.
참고 사항으로 과거에는 베트남 출국 후 30일 이내 재입국이 불가능했지만, 이것 또한 폐지 된지 꽤 됐습니다.
베트남 출국 → 한국 입국 (최신)
2022년 9월 3일 00시부터 한국 입국 시 변경된 사항입니다. 결론적으로 그냥 입국하면 됩니다. 기존에는 PCR 혹은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결과지가 필요했지만 9월 3일부턴 그냥 입국이 가능합니다.
한국 입국 후 1일 이내에 PCR검사는 의무적으로 해야합니다.
한국 출국 → 베트남 입국 (변경전)
- PCR 또는 신속항원검사 음성확인서 – 불필요
- 백신 접종 증명서 – 불필요
- 방역 관련 앱(QR코드) 설치 – 불필요
- 여행자 보험 – 선택 사항
2022년 5월 15일 00시부터 베트남 입국 시 변경된 사항입니다. 결론적으로 베트남에 입국하기 위해 비행기표(왕복), 여권, 여행자보험(선택), 비자(15일 초과 체류 해당)만 있으면 됩니다.
참고 사항으로 과거에는 베트남 출국 후 30일 이내 재입국이 불가능했지만, 이것 또한 폐지 된지 꽤 됐습니다.
베트남 출국 → 한국 입국 (변경 전)
- 입국 48시간 이내 PCR 검사 음성확인서 또는 입국 24시간 이내 신속항원검사(RAT) 음성확인서
한국으로 돌아올 때 필요한 서류는 2022년 5월 23일 00시부터 한국으로 입국할 때 입국 전 48시간 이내 PCR 검사 또는 24시간 이내 신속항원검사(RAT)가 인정됩니다.
기존에는 PCR 검사만 인정이 되었지만, 신속항원 검사도 인정이 되면서 비용을 절약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5/15일 이후로 변경되는 내용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5/15일 이전 변경 전 내용이므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 출국 → 베트남 입국 (변경 전)
한국에서 출국하여 베트남으로 입국하는 경우 필요서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신속 항원 검사 음성확인서 (24시간 전까지) or PCR 음성확인서(72시간까지)
인천공항 티켓팅 시 필요하고 컬러 출력 필수입니다.
– 비급여 검사이기 때문에 저렴한 신속항원검사 추천
– 굿닥 어플에서 비급여 항목 비용을 확인하고 가면 됩니다.(지방은 가격 안 나옴)
– 리스트는 심평원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 - 베트남 건강신고서 작성 후 QR 코드 받기(스크린샷 필수)
인천공항 티켓팅 시 필요, 베트남 공항 입국 시 필요합니다. - 코로나백신 접종 영문증명서
(베트남 건강신고서 작성 시 필요합니다.) - 왕복 티켓
무비자 : 15일 체류 가능
전자비자 : 30일 체류 가능 (비자 수수료 25불)
– 혹시 베트남에서 코로나에 확진이 된다면 최소 10일이상 딜레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아직 코로나에 걸리지 않은 사람은 E 비자 만들고 가는 걸 추천합니다. - 여권 (유효기간 6개월 이상 기간이 남아 있어야 한다.)
- 여행자보험
– 1만불 이상 코로나 감염 시 치료비가 발생하기 때문에 1만불 이상 보상을 보장해주는 여행자 보험이 필요하다.
베트남 출국 → 한국 입국 (변경 전)
베트남에서 출국하여 한국으로 입국 할 경우 필요한 서류는 상대적으로 상당히 간단합니다.
- 한국행 비행기 탑승일 2일(48시간) 전 시행한 PCR 음성확인서
(베트남내에서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국내 항공사의 경우 격리해제서 + 완치 확인서(탑승일 기준확진 판정 10일 이후 40일 이전)로 대체 가능
(베트남 항공사는 무조건 PCR 있어야 티켓팅 가능)
베트남에서 출국하여 한국으로 입국할 경우 베트남 현지에서 코로나로 확진되면 베트남 내에서 격리되어 기존 계획되어있던 비행기 날짜보다 10일 이상 딜레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E비자, 여행자 보험 등 미리 대비할 수 있는 부분은 준비해놓은 뒤 여행을 떠나시면 좋습니다.